Ⅰ. 개요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시각에 있어서의 차이는 사회의 어떤 면을 부각시켜 보는가 하는 문제와도 연결된다. 기능주의와 갈등주의는 그 이론의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회를 매우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다. 기능주의가 사회를 일단 긍정적인
* 갈등주의(마르크스주의)의 사회복지 사상
1. 사회복지이념적 모형으로 보는 사회복지 사상
1) 갈등주의의 사회복지 관점
계급투쟁론적 관점에서 볼 때 사회정책은 노동자계급의 계급투쟁으로 발
달되고 얻어지는 결과물이다. 따라서 사회정책은 노동자계급의 계급투쟁으
로 인한 전리품이다
갈등발생 개요
갈등의 발단은 동국대학교 사회학과의 강정구 교수가 2005년 7월 27일 인터넷 신문매체인 데일리 서프라이즈 에 기고한 ‘맥아더를 알기나 하나요?’라는 칼럼을 통해서였다. 그는 이 칼럼에서 맥아더 장군에 대한 보은론을 비판하며 미국이란 생명의 은인이 아니라 생명을 앗아간
여성문제에 대한 이론
여성문제는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할'수 있고 대책도 달라진다. 이러한 여성문제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및 상호작용주의
1. 기능주의
기능주의적 관점에서는 전통적인 성역할이 일반사회에 기능적으로 작용하고
갈등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있다. 남북분단과 관련된 문제에 이념 갈등이 있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남북분단과는 관련성이 없는 사회문제들 까지도 진보와 보수로 갈리면서 이념논쟁이 벌어지는 것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무상급식이나 무상보육과 같은 보편적 복지, 선별
자녀를 갖는 비율이 늘어났다. 근대화의 결과로 인구학적 변동이 일어났을 뿐 아니라 결혼과 가족 전반에 걸쳐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가족의 이념적,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가족변화와 그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의해 보겠다.
이념적갈등으로 인하여 남북분단에 봉착한 채 여전히 민족문제를 풀지 못하고 분단국가를 이루고 있다. 남북한간에는 체계이념적 대립으로 인해 심각한 갈등 구조가 자리잡고 있다. 북한이 지향해 왔던 사회주의는 동구권 사회주의 몰락이 입증하듯이 발전 한계에 노정되어 있다. 선진국가들은 이미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갈등(葛藤)'은 20세기와 21세기를 관통하는 대표적 사회현상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다. 이 시기에 유난히 우리는 온갖 갈등을 경험했고, 또 경험하는 중에 있다. 해방 전후의 이념적갈등은 놔두더라도, 분단으로 인한 남북(南北) 간의 갈등, 이후 생겨난 영호남(東西) 간의 갈등,
갈등의 양상을 통해 작품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 언
<삼대>는 1930년대를 전후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한말세대, 개화기세대, 식민지세대가 각각 조의관, 조상훈, 조덕기라는 인물들에 의한 전형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1920년대 사회주의 운동가의 전형으로 병화가 형상화되어있다. 이 인물들이 크
이념적갈등의 해결과 남남갈등의 해소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남남갈등의 원인과 쟁점 및 이런 쟁점들을 발생시킨 김대중·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마지막으로 극복방안을 알아본다.
▬Ⅱ. 본론 1 - 남남갈등
1) 남남갈등의 개념
2000년 첫 남북정상회담과 그 산물인 남